조형의 요소와 원리 2 - 조형의 원리와 분류

2010. 8. 2. 20:49GUI 가벼운 이야기
송충호

이번 회부터는 조형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언급하는 내용은 지극히 제 주관적인 의견이며 특정 분석이나 논문을 읽은 것이 아닌 제 나름대로 조형의 원리를 머리 속에 쉽게 정리하기 위해서 구분한 것이니 양해하시기 바랍니다.)

조형의 원리로는 무수히 많은 것들이 있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즉, 조형의 요소들이 서로 '유사’해 보이느냐?(Similar) '달라’보이느냐?(Different)입니다.

인간의 뇌는 용량 제한이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정보를 무제한으로 머리 속에 입력하고 저장할 수는 없습니다. 용량 제한이 있는 뇌는 정보에 있어서 최대한 유사성을 발견한 후 유사한 것 대로 그룹핑을 해서 저장하려고 합니다. 그래야만 제한된 공간에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필요시 다시 꺼내어 쓸 수 있습니다.
눈이 인지하는 정보도 마찬가지 입니다. 눈에 보이는 사물들에게서 유사한 점을 발견하고 이를 다시 뇌로 전송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시각 정보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안정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좀 아이러니한 부분이 있습니다. 너무 계속해서 유사한 것만 보게 되면 우리 눈과 뇌는 지루함을 느끼게 되고 쉽게 지치게 됩니다. 우리는 같은 밥만 먹고는 못 살며, 계속 같은 음조의 음악을 들으면 졸리는 것이 바로 그 때문입니다. 영화에 기승전결이 없으면 얼마나 지루할까요?
(좌)푸른 색 계통으로 통일성은 있지만 심심한 포스터                  (우)붉은 색 타이틀로 임팩트를 주며 시선을 끌고 있음

무도회의 모든 사람들의 옷이 검은 색 계통으로 유사하게 그려졌다면 화사하지도 않고 지루한 그림으로 전락하게 됨

따라서 기본적으로 유사성(Similiar)을 가지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조금씩 다름(Different)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의 시각이 느끼기에 적당한 조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하는 내용이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의 조형의 원리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조형요소를 '유사’해 보이게 하는 원리:
   통일 (Unity)
   반복 (repetition)
   조화 (harmony)
   리듬 (rhythm)
   점이 (gradation)
   대칭 (symmetry)

2) 조형요소를 서로 '달라’ 보이게 하는 원리:
   변화 (variety)
   대비 (contrast)
   강조 (Emphasis), 억양(Accent)
   긴장 (strain, tension)
   변형 (Deformation)
   착시 (Optical illusions)
   동세 (movement)

3) 기타 조형의 원리
   균형 (balance)
   비례 (proportion)

다음 회부터는 차례대로 통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