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교육] 교육 전후 여행기 1 - 암스테르담 공공 도서관 OBA

2014. 1. 6. 00:22UI 가벼운 이야기
알 수 없는 사용자

pxd의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3년 9월 26~28일에 영국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에서 진행되었던 Euro IA 2013 컨퍼런스에 pxd Innovation Group 1의 Experience designer 두 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총 3일 동안 워크숍과 강연으로 구성된 컨퍼런스의 주요 내용을 날짜별로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교육 전후의 흥미로운 여행기도 함께 연재하려 하니 기대해 주세요. 
(컨퍼런스는 영어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은 우리말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그러나 다소 어색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

Euro IA 2013 둘러보기 - Day 1
Euro IA 2013 둘러보기 - Day 2
Euro IA 2013 둘러보기 - Day 3
교육 전후 여행기 1
교육 전후 여행기 2 (예정)

이번 포스트는 해외교육 전후의 여행기로 특별히 인상 깊었던 장소 중 하나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공공도서관OBA(Openbare Bibliotheek Amsterdam)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도서관 overview



OBA는 2007년 7월 7일 오픈한 암스테르담 중앙역 근처에 있는 공공 도서관으로, 네덜란드 건축가 Jo Coenen의 작품입니다. 그는 건축시에 스스로 다음과 같은 과제를 마음에 두고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To unite the grown apart world of books, which represent many centuries of culture, and the assignment to create a library of experience?”
건물로 들어가면 마주하게되는도서관 입구
도서관 전경


Lighting & Typography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밝은 조명과 깔끔하고 명료한 타이포에 큰 인상을 받았습니다. 타이포를 인테리어 전체에 적절하게 활용한 모습은 머무는 내내 기분을 좋게 하였습니다. 잘 정리된 타이포와 조명만으로도 훌륭한 공간 디자인을 할 수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입구에서 천장을 바라 본 모습
조명을 활용하여 구역을 구분하기도하고 새로운 공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책을 읽고 작업하는 공간에 적절한 조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책장을 위한 (실제로는 책을 고르는 사용자를 위한 것이겠죠) 조명까지도 얼마나 세심하게 고려되어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독서 공간, 작업 공간

도서관 안에는 앉아서 독서하거나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이 곳곳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공간들은 획일적인 책상과 의자가 아닌 다양한 가구와 조명을 사용하여 다양한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더 멋진 장소가 어디 숨겨져있나를 알아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바깥 경치를 바라볼 수 있게 놓여진 의자
어린이를 위한 테마로 구성된 지하층_1
어린이를 위한 테마로 구성된 지하층_2


작지만 큰 디테일들

이야기가 있는 섹션 구성
일부 도서 섹션의 (의미는 알 수 없었지만) 귀여운 분류표
아무거나 나오게 두지 않는 대기화면


그 밖에

사진에는 담지 못했지만 건물 내부에 영화관도 있고 방송 촬영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도, 세미나 장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도서관 가이드 투어를 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하나하나의 자세한 이야기를 들으며 더 알 싶은 곳이었습니다.
암스테르담의 대부분의 곳이 그러했던 것처럼 디자인에 대한 높은 인식과 수준을 이곳에서도 역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로 설명할 순 없는 자연스러운 동선과 더 머무르고 싶은 분위기, 좋은 생각이 떠오를 것 같은 경험을 주는 곳이었습니다. 또 이렇게 훌륭한 시설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는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는데요, 암스테르담에 가신다면 꼭 한 번 방문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에서 직원이 들고 있던 귀여운 문구의 에코백 한 컷 ☺


[참고##해외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