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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0.14 01:00

UX 대학원 소개 (국내편)

(연세대 커뮤니케이션 대학원이 있는 성암관. 사진 출처: 산사애인님 블로그)


어떻게 하면 UX를 더 잘 알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은 피엑스디에 들어오는 단골 질문이다. 스터디 모임이나 동호회에 들어가거나, 이나 블로그로 공부하는 방법, 그리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듣는 방법 등이 있다.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는 방법으로는 전문 회사나 대학원에 들어가는 방법이 있는데, 이번에는 대학원에 대하여 적어 본다.

우선 내가 "왜" 공부하고 싶은지, 정확히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골똘히 생각해 봐야 한다. 의외로 이 부분을 그냥 넘어가는 분들이 매우 많다. 그 다음에 대학원을 골라야 한다.
UX 커리어 시작하기: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직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

대학원을 고르기는 정말 어렵다.
 
특정 대학원에 대해서 알고 싶을 때, 사실 그 대학원 졸업생을 알고 있다면 정말 좋은데, 그렇지 않으면 정확한 내용에 대해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나마 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그 대학원에서 무엇을 가르치는지, 또 어떤 과목들을 들을 수 있는지,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지(BK21+ 등), 어떤 논문이 나오고 있는지를 보면 좋을 듯 하다. 지도 교수님은 무엇을 전공했고 어떤 연구에 관심이 많은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곳을 졸업한 졸업생들은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파악하는 수 밖에 없다.

온라인 상의 비교 글들은 목록 이상의 큰 의미는 없지만, 2010년 작성된 글: 국내 UX 대학원 진학하기가 반응이 좋았다.(내용이 얼마나 정확한지는 잘 모르겠다) 또 2013년 9월에 UX1에서 발표한 "국내외 UX 관련 대학원 현황"이라는 PDF 파일이 있는데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으나 현재는 링크가 없다.(주변에 수소문해 보면 PDF로 갖고 있는 사람이 있을지도...)

다른 마땅한 자료는 없고, 질문은 자꾸 들어오고 해서 리스트를 만들어 보았다.

* 직장인을 위한 대학원 안내
아래 목록에서 '야간에 수업합니다'라고 쓴 이대 디자인대학원과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몇몇 주간 대학원에서도 일부 야간 수업을 제공하고 있고, 직장인을 학생으로 받기 때문에, 관심있는 대학원이 있다면 교수님께 직접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당연히 불완전한 리스트입니다.
공정을 기하기 위하여 페이스북 포스팅을 통해 정보를 부탁드렸으나 아무도 주시지 않아서(ㅠㅠ) 하는 수 없이, 제가 지금 이 순간 생각나는 곳만 인터넷에서 찾아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생각나서 찾아 보았지만 해당 대학원 프로그램에 대하여 공식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찾지 못 한 곳이 많았는데, 역시 포함시킬 수 없었습니다. 제 맘대로 적어 올릴 수는 없으니까요... 제가 아주 잘 아는 많은 UX 교수님들! 죄송합니다. 정보를 주시면 바로 추가하겠습니다. 다같이 완성해 보면 좋겠습니다. 대학원 홍보라기 보다는 학생들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빠진 곳/수정할 곳이 있다면 댓글로 아래 양식에 맞추어 알려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현재의 모든 정보는 각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임의로 가져온 내용입니다. 순서는 매번 리프레시 할 때마다 뒤섞어 보여주도록 했습니다.
( 현재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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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진로교육##]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사용자 경험 연구실
http://ux.snu.ac.kr/
담당교수: 이중식
사용자 경험 연구실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연구를 수행합니다. 첫째, 정보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여 미래 환경을 예측합니다. 둘째. 모바일 환경, 웹 환경 등 미시적 일상 속에서 사용자가 경험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고찰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경험 분석과 패턴 도출을 중심으로 수행되는 이 같은 연구들을 통해 우리는 ‘뷰(View)-인지적 인터페이스 (cognitive interface)’를 만들기 위한 프론트 엔드 드리븐 방법론(Front-end driven method)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LAB
http://uxlab.yonsei.ac.kr/
담당교수: 최준호, 조광수
최준호 교수님의 콘텐츠 UX 연구실(CUX)과 조광수 교수님의 인지공학스퀘어 연구실(CES: CogEng-Square,http://ces.yonsei.ac.kr/)으로 나뉩니다.
정보대학원 교육 프로그램은 경영과 사회과학에 기반을 둔 IT 융합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UX/콘텐츠 트랙 프로그램에서는 기존 공학, 인문사회 혹은 디자인계열 학부 전공에 더해 UX/콘텐츠 기획자로서 융합적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UX LAB은 이론적 연구와 실무적 역량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실무적 역량을 위해 스마트폰 UX 디자인 등 현업 업무와 직접 연계되는 산학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Creative Challenge와 같은 실무 기획형 수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학회 발표, 학술지 논문 출간, 졸업논문 작성 등 UX/HCI 분야의 이론적 연구도 중요하게 진행합니다.
졸업생:http://uxlab.yonsei.ac.kr/#People_Projects ...pxd에서 채용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공
http://communication.yonsei.ac.kr/programs/picture.php
담당교수: 박효신/전수진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공을 말합니다. 본 전공에서는 디자인 실무와 연계된 영상문화 전반의 기획과 제작을 연구 합니다. 따라서 학부에서 디자인과 아트를 전공한 학생 뿐 아니라 인문사회 및 이공계 전공학생 들에게도 문호가 개방되어 있습니다. 졸업 후 디자인산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전공학습은 물론 근미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해봄으로써 디자인산업을 선도할 프로젝트 디렉터와 디자인 경영 매니저를 양성합니다. 또한, 디자인저술가(디자인전문 칼럼이스트)와 디자인교육자(교수)의 양성도 중요한 교육목표입니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세부 전공은 Communication Design(시각디자인), UI & GUI(모바일 및 디지털 단말기 인터페이스), 웹디자인, 광고디자인(모션그래픽), 게임 및 애니메이션 등이 있습니다.
졸업생: http://communication.yonsei.ac.kr/ygcd/ ...pxd에서 출강/채용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TED) 인터랙션 디자인 랩
http://interaction.ac.kr/
담당교수: 반영환, 김양수, 김성우
인터랙션 디자인은 인공물과 인간 사이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 올바른 굿 미디어의 디자인을 목표로 한다.
최근 디자인 프로세스의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 문제의 해결책을 찾으며, 인간과 정보시스템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공학, 인지심리학, 정보설계, 사용성 평가 등의 지식을 연구한다.

주 대상분야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정보기기, 웹, 모바일기기 및 서비스 등의 분야이며, 산학협동 및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하여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그 주인공을 양성한다. 특히 실무 능력과 학문연구의 균형 속에서 국내외의 선도적인 기업과 함께 산학프로젝트를 수행 함으로써 고도의 실무 수행능력을 기르는 한편, 개인과 팀의 창의력을 바탕으로 자체 프로젝트를 기획, 디자인을 유통시킴으로써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갈 디자인 벤처 경험을 쌓아가고 있다.
졸업생:http://ted.kookmin.ac.kr/0_main/board_activity.htm?mode=view&num=97
연세대학교 HCI 랩
http://hci.yonsei.ac.kr/
담당교수: 김진우
Yonsei HCI Lab에서는 인지과학, 컴퓨터 과학, 경영, 기술 경영,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원들이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응용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다.

Yonsei HCI Lab의 기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과학적인 HCI 연구를 위한 다양한 연구조사 방법론의 습득과 활용
-HCI의 기본 원리와 최신 동향을 이용한 디지털 상품이나 서비스의 기획 및 설계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재미있는 시스템 디자인
-제품 사용 환경과 사용자의 인지적, 감정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도출
졸업생: http://hci.yonsei.ac.kr/html/people/alumni.html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영상디자인전공
http://home.ewha.ac.kr/mid
담당교수: 최종훈, 최유미, 유현정
영상디자인전공(영문명: Media Interaction Design)은 디자인과 테크놀러지의 결합을 통해 인간의 경험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인터렉티브 콘텐츠의 이론, 기획, 디자인, 제작 과정이 연구와 교육의 주된 대상이다.
교과목은 UI/UX디자인을 비롯하여 미디어아트, 인터랙티브영상, 애니메이션 분야로 구성되며 세부적으로는 정보설계, UI/UX디자인, 모션그래픽 디자인, 디지털영상제작, 2D/3D 애니메이션 등을 학습, 연구하는 통합형 멀티미디어디자인 교과과정으로 운영된다.
* 이 대학원은 석박사 과정이 있는 일반대학원(주간)입니다.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UX디자인 전공
http://home.ewha.ac.kr/ux/
담당교수: 최유미, 유현정, 최종훈
UX 디자인전공은 관련 실무에 종사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대학원 과정으로, 인간중심 디자인 (Human-Centered Design) 철학의 연장선상에서 IT 산업계의 화두인 경험가치 (Valuable Experience) 향상을 목표로 다학제적인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는 전공이다.

커리큘럼은 조형원리 등 기초이론을 학습할 수 있는 공통과목군과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기초 + 심화 학습이 가능한 전공과목군으로 나뉜다. 전공과목은 기본적으로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별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는 전문 과목이 존재하고, 이를 전체적으로 뒷받침하는 이론과목과 세미나과목이 구비되어 있다. 학생들은 디자인 전공, 비전공 여부에 관계 없이 자신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과목을 수강하여 UX디자인의 전문역량을 배양, 강화할 수 있다.
* 이 대학원은 평일 저녁에 수업합니다. ...pxd에서 출강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사용성공학 연구실
http://ui.korea.ac.kr/
담당교수: 명노해
본 연구실은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의 산업시스템공학 전공 학생들을 중심으로 2000년 1월, 사용성공학 연구실 (Usability Engineering Lab)을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은 산업공학, 심리학, 멀티미디어, 컴퓨터공학,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로 구성되어있으며, 구성원의 다학제간 협력을 통해 폭 넓으면서도 깊이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크게 UI(User Interface) 분야와 CM (Cognitive Modeling) 분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UI (User Interface) 연구실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특성과 문제점에 대하여 인간공학적 접근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설계에 관한 방법론과 시스템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CM (Cognitive Modeling) 연구실은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인지과정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합니다. 특히 ACT-R 인지아키텍처(cognitive architecture)를 이용해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조직화하고 어떤 인지과정을 거처 의사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하는지를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졸업생:http://ui.korea.ac.kr/OB.asp
KAIST 산업디자인학과 Human Centered Interaction Design Lab.
http://dpl.kaist.ac.kr/web/Home
담당교수: 이건표
인간중심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실은 인간의 육체적 , 인지적 , 감성적 , 사회문화적 특성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하여 인간중심의 인터랙션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연구실이다
세부 연구 분야로는 다양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를 발견함으로써 혁신적인 디자인 컨셉을 개발하는 디자인 계획 (design planning), 사용자의 인지 정보프로세스를 연구하여 사용성이 높은 인터페이스를 개발 평가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야 (User-Interface Design), 사용자의 감성적 충족을 이끄는 감성 디자인 (Emotional Design),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사회 문화적 특성을 연구하여 디자인에 반영하는 문화적 디자인 (Cultural Design) 을 꼽을 수 있다.
이들 세부 연구분야의 체계적 연구를 위하여 사용자 관찰 및 분석을 위한 비디오 분석 도구 , 원격 사용성 평가 소프트웨어 ,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 마우스 궤적 추적 소프트웨어 , 모바일 사용자의 사용행태 분석을 위한 착용형 카메라 (Wearable camera), 사용자의 감성 이해를 위한 시선 추적 분석 장치 , 다양한 사용성 평가를 위한 사용성 평가 실험실 (Usability lab) 등의 도구 및 시설을 개발 설치하고 있다.
졸업생:http://dpl.kaist.ac.kr/web/Members/Alumni
포스텍 Experience Design & Engineering Laboratory 경험 공학 연구실
http://ui.postech.ac.kr/
담당교수: 한성호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Experience Design & Engineering 연구실은, 사용자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 및 서비스 경험을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분야
-경험 디자인(제품/서비스 사용 경험 디자인, 제품/서비스 경험 평가)
-경험 관리 및 경영(브랜드 경험 관리, 사용자 경험 관리)
-사용자 시나리오 도출 기법을 통한 사용자 경험 창조
졸업생:http://ui.postech.ac.kr/page9/page27/index.html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KGIT) 인터랙션랩
http://interactionlab.kr/
담당교수: 이주환
인터랙션랩은 서울시 상암 Digital Media City(DMC)에 위치한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KGIT) 뉴미디어학부에 소속된 연구실로서, 사용자로서 인간의 마음과 행동의 원리를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하여 인간과 시스템 사이의 상호작용이나 미디어를 통해 중재되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효과적이고 즐거운 상호작용을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사용자의 인지적, 감성적 측면에 적합한 디자인 원리를 탐구하여, 이러한 원리들을 사용자 중심적인 디자인(User-Centered Design)에 적용한다. 이를 위해 인간의 인지적 및 감성적 요인들을 실험적 방법론으로 연구하고, 이와 관련된 컴퓨터 기술과 디자인 원리에 대한 공학적인 연구들을 함께 통합하므로 융합적 시도를 지향한다.
* 이 대학원 평일 저녁 7시이후와 토요일에 수업을 합니다.
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부 COGNITIVE UX DESIGN LAB
http://coux.korea.ac.kr/
담당교수: 유승헌
UX Design
User experience design is my top priority interest of research. UX design for variety of information devices, services and contents is main research discipline of mine.

Cognitive Modeling
Good UX design should encompass both of aesthetic solutions and cognitive aspect of users. Understanding users’ cognition model and systematic research is baseline of cognitive UX design.

Design Research
Successful design starts from clear understanding of users and market. Optimal level of user research for UX design is the big part of my design study.
성균관대학교 인터랙션 사이언스
http://is.skku.edu/
담당교수: 신동희, 조준동, 이지형 외
인터랙션사이언스란?
인터랙션사이언스는 인간과 기술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현상에 대한 이론을 다양한 학제간 접근을 통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미래산업의 핵심 영역인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HRI (Human Robot Interaction), DMC (Digital Media & Contents)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터랙션 전문가를 배출하여 국가 신성장동력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인간과 기술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현상에 대한 이론을 다양한 학제간 접근을 통해 인간 중심의 기술을 창출할 것입니다.

경영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인문학 등 다양한 학제의 인문사회과학 영역과 디자인 중심의 예술, 그리고 공학적 배경을 가진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을 선발해 인간과 기술의 인터랙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인터랙션사이언스 분야의 세계적인 학자 및 연구자를 양성하고, 산업적으로는 산학 밀착형 고급 맞춤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우리 학과의 교육목표로 합니다.
졸업생:http://is.skku.edu/board/bbs/board.php?bo_table=Alumni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디지털미디어 연구실
https://sites.google.com/view/yonseidmlab
담당교수: 이상원
연구영역: Interaction design, Interface design, Human interaction design
UX/UI Design, Product Design Process, Integrated Design
Programming Education, Design/Natural Language
Machine Learning for Design, Computational Aesthetics

디자인 소양을 바탕으로 기술 발달이 가져오는 도구를 적극 활용하여 시대를 앞서가는 인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테크놀러지 배경 지식이 없어도 무방합니다)

졸업생의 진출 예상 분야
·웹 포털사의 UX/Interaction 디자이너
·소프트웨어사의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모바일 앱 디자이너/엔지니어/기획자
·컴퓨터 게임/애니메이션사의 그래픽 디자이너, 게임기획자, 3D 아티스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휴먼ICT융합학과
http://humanict.skku.edu/
담당교수: 조준동, 최병호
휴먼 ICT 융합학과는 인간 중심 ICT(모바일, 네트워크, 인간친화적 지능화)를 기반으로 하여, 스마트 라이프 문화이해, 디자인적 감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하여, 스마트 케어를 위한 감성인지 UI/UX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내는 "휴메니어"(휴먼+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핵심 코어
Smart Care IT : 의료기기, 생체신호, 융합인지, M2M 기반 서비스
인간 중심 IT-UX : HCI, 인지과학기반 UX,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IT Design / Management : Global IT Market Management, Design
학과 소개 /  입학 안내 /  연구 분야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크로스미디어랩
http://medialab.kr/
담당교수: 박승호,이유진,민혜기
미디어디자인전공의 크로스미디어랩은 스마트 미디어와 같이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세상의 모든 기술들을 소재로 인터랙션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시도하고 있다. 산업체가 필요로하는 디자이너에서 예술이 원하는 미디어 아티스트까지, 사용자 경험, 서비스 디자인, 미디어 아트, 피지컬 컴퓨팅, 프로그래밍 등에 걸친 융합 연구의 장이다. 정부기관 프로젝트는 물론, 삼성전자, GM Korea, 현대자동차 등 산학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UX/UI 디자인 분야의 학술/실제적인 접근을 다각화하고 있다.

랩 소개 영상:http://vimeo.com/108031238
졸업생:http://medialab.kr/category/about-lab/졸업생/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IDAS)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http://www.idas.ac.kr/s3/s33_k.html
본 과정은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컨텐츠 디자인과 인터랙션 디자인 교육을 중심으로 하며 산학과 연계된 협동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실무능력을 익히고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구체적 실습을 병행합니다.

- 인터랙션 디자인
제품과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은 디지털시대에 있어 디자인의 핵심 과제입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 및 상호작용에 따른 디자인을 프로젝트형태로 진행하며 산학협동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개념을 구체화시키는 전문심화 과정입니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인터페이스,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등 광범위한 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합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Human Computer Interaction + Design Lab
http://hcid.snu.ac.kr
담당교수: 이준환
Founded in 2011 by Prof. Joonhwan Lee, the Human-Computer Interaction & Design Lab at SNU is devoted to research on understanding communication processes that involve human activity and computer technology, and on building high-fidelity interactive systems to support communication.

As a laboratory primarily focused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we carry out interdisciplinary works in communication and media studies, computer science, design, and behavioral science. We also offer research on social computing and information visualization. Since we live in such a networked and computerized society, it is critical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activity and computer technology in a broader macro sense, and further, to generate interactive visual representations that enable us to find certain patterns or insights from them.

Keywords
Human-Computer Interaction, Social Computing, Information Visualization, User Experience Design
졸업생:http://hcid.snu.ac.kr/people/ 하단
KAIST 문화기술대학원 Information-Based Design
http://descarteslab.kaist.ac.kr/?id=138
담당교수:이지현
IBD research group has to be built on the basis of three related foundation fields:
cognitive science, mathematics and design theory.
On the top of those fields, by applying computational approaches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AI), computer graphics (CG) and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the researchers try to make the design environment more intelligent and easy to use.

TOPIC :
Affective computing,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BIM), Cultural DNA + morphological analysis, Design rationale with expert Systems, Education-based technology
졸업생:http://descarteslab.kaist.ac.kr/?id=120
건국대학교 스마트ICT융합학과
http://sict.konkuk.ac.kr
학과장:김지인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의 개발과 활용에 중점을 두고, HCI 분야를 중심으로 정보통신, 소프트웨어,콘텐츠,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융합을 목표로 설립된 학과다. 산업자원부 인력양성사업 지원을 받아, 석사과정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급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DCRC - Digital Contents Research Center (http://dcrc.konkuk.ac.kr)
담당교수: 김지인, 김형석, 임민규
디지털 콘텐츠 연구센터는 2005년에 설립이 되어, HCI, VR, Collaborative Computing System 등의 분야에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한다. 관심 영역은 interactive graphics, computer animation, geometric modeling, character animation, human computer interaction, tabletop interaction, visualization, augmented reality, believable experience 및 collaborative computing 등을 포함한다. 국제 학술 교류 및 활동이 활발하여 University of Geneva, NTU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Stanford University, Purdue University, 등의 연구실들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UX Design & Research Lab
http://ux.ewha.ac.kr/
담당교수: 류한영
UX Design & Research Lab은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 활동과 HCI분야에서의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접목해 설계 및 평가를 중심으로 하는 디자이너의 새로운 역할을 지향합니다.
전통적인 디자인 영역 분야뿐만 아니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다양한 HCI연구방법론에 대해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합니다.
졸업생: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감성UX전공
http://ct.smu.ac.kr/
담당교수: 황민철,권지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는 컴퓨터공학, 디자인, 의학, 심리학, 의공학, 콘텐츠학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21세기 첨단문화콘텐츠의 연구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성공학과는 공학을 바탕으로 한 여러 분야가 효과적으로 결합된 학제간 연구교육기관으로서 국책 연구 성과와 산학협력 성과 면에서 국내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라고 자부합니다.
참고:http://ee.smu.ac.kr/about/alumni.htm
국립한경대학교 디자인학과
http://hkdesign.hankyong.ac.kr/graduate/02_01.html
담당교수: 이상선
창의적인 디자인 문제해결과 현장중심의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자료의 수집, 읽기, 말하기, 글쓰기를 통해 사고를 체계화하고 이를논리적이며 독창적인 디자인연구를 통해 소통함으로써 지식정보화시대를 선도할 전문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부 전공으로는 UXD 전공이 있습니다.
... 피엑스디에서 채용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인터랙션디자인전공
http://www.hongik.edu/grad/uni_film/index.html
인간과 기계/컴퓨터간의 모든 상호소통관계에 대한 교육을 바탕으로 사용자와의 인터랙티브한 디지털 미디어의 교육. 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다양한 영역의 컨텐츠등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각 영역에서 새롭게 가져오는 디자인 가능성 모색.

정보디자인 Information Architecture
경험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이 대학원은 평일 저녁에 수업합니다.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Digital Experience Laboratory (디지털체험연구실)
http://dxp.korea.ac.kr
담당교수: 김정현
디지털체험연구실에서는 차세대 인터액션/인터페이스 및 가상/증강/혼합현실 기술을 개발하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나 디지털 컨텐츠의 사용성 뿐만 아니라 보다 체험성을 극대화 하여 이를 소위 경험을 승화 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연구/공부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에는 멀티모달 인터액션, 이동/움직이면서의 인터액션, 멀티태스킹 지원 인터페이스등의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 하고 있고, 주 응용분야로는 휴대형 기기, 로봇과의 인터액션, 음악 연주, 증강현실등이 있습니다.
졸업생: http://dxp.korea.ac.kr/wordpress/?page_id=120 하단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UX Design Lab
http://id.swu.ac.kr/
담당교수: 박남춘,이지현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는 2006년부터 학부과정에 UX디자인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2008년에 UX Design Lab을 설립하였다. 대학원명칭은 ‘Light and Interaction Design’ 전공으로 되어 있으며, 다양한 산학프로젝트와 국가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담당교수인 박남춘, 이지현 교수 각각 삼성전자, Naver 등 유수 기업에서 UX 조직을 설립하고 선도적인 UX 성공 사례를 만들어 전파해 온 UX 선도 연구자들이다. 대학원에서는 교수진의 이론, 실무, 조직화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의 UX디자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Naver, SK telecom, 현대엠엔소프트 등 다양한 기업과의 산학프로젝트와 서비스디자인 관련 정부과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제 및 국내 학회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대학원 졸업생들은 삼성전자, LG전자, Naver, 엔씨소프트, 현대카드, 알티캐스트, PXD 등 대기업과 UX전문기업에 진출하여 실무 디자이너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Intelligent Interaction Lab
http://i2lab.hongik.ac.kr/
담당교수: 임지현
Smart things, Big data, Natural interaction은 미래의 인간과 제품/서비스/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구성하는 핵심 개념입니다. 홍익대학교 I2Lab에서는 인간의 인지적인 능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지능형 인간-기계 상호작용의 형식, 성능, 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인지과학을 기반으로 한 실험 연구, 계산인지 모형의 개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UX 분석입니다.
UNIST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ate 랩(아트랩)
http://atelab.unist.ac.kr
담당교수: 김차중
The atelab stands for atelier + labratory with the motto, "creating products and services that supports and contributes to a sustainable living for people". Our objective is to contribute to the knowledge, skills, methods and professional attitudes in the field of integrated product development with a goal to cultivate generalist industrial designers. The core competences of the lab are to lead a product development process by collaborating with other disciplines based on creativity, observation, prototyping and aesthetic skills, broad knowledge, and scientific thinking skills.
The lab’s concern is to study, innovate and improve the development of durable products and their related services for people, on the basis of the balanced interests of users, industry, society and environment. In this way it will contribute to a sustainable society and economy through research in integrated product development.
Her vision is to nurture designer’s capability of creating innovative products and services by grasping hidden needs and desires of the users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humans and the cutting-edge technology.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지식서비스공학 연구실
http://jnukse.com
담당교수: 함동한
The research aims of our laboratory are to develop a set of conceptual or methodological tools that can address problems concerned with analysis, design, and evaluation of human-computer systems and complex socio-technical systems, and to apply the tools to a range of work domains for dealing with practical problems. The tools include methodology, framework, process, technique, software, modeling notation, etc. We hope that our research activities contribute effectually toward realizing human-computer jointly intelligent systems. The conceptual backgrounds of our research activities come from cognitive systems engineering, and our research activities are applied to the problems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user experience, service science & engineering, system safety engineering, and knowledge management. Work domains or tasks in which we have a great interest are safety-or mission-critical systems (e.g. nuclear power plants, air traffic control systems, and ambulance dispatching systems), complex service systems (e.g. healthcare systems, education systems, and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knowledge service systems (e.g. intelligence analysis and business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appliances (e.g. smart phones and ubiquitous computing systems). For more detailed research topics, please visit our homepage http://jnukse.com.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Cognitive Engineering LAB
http://cogeng.yonsei.ac.kr
담당교수: 한광희
Cognitive Engineering Lab에서는 인간의 사고와 행동의 원리를 지각, 인지, 언어 심리학 등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여 인간과 기계 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인간의 인지적, 감성적 측면에 맞는 디자인 원리를 찾아내고,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주로 실험적 방법으로 가설을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구 분야는 시각, 인지 수준의 기초 분야부터 소비자 심리, 인터넷, 모바일, 자율 주행과 같은 환경에 대한 응용 연구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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