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이노베이션 신화의 진실과 오해

2009. 12. 3. 16:04리뷰
이 재용

마이크로소프트 IE 팀에 있던 스콧 버쿤(Scott Berkun)이 2008년에 쓴 이노베이션(혁신)에 관한 책이다.

각 장마다 이노베이션에 관한 신화를 소개하고, 왜 그런 생각이 퍼졌는지, 그리고 진실은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각 장의 제목은 '신화'를 말하는 것이므로 책의 메시지는 반대로 읽으면 된다.)

1장 : 에피파니(Epiphany:직관으로 알아챔)의 오해와 진실
에피파니는 퍼즐의 마지막 조각을 맞추는 순간에 불과하다.(p44) 그 전에 오랜동안 많은 노력이 기울어진 결과이며, 신화를 위해 그 부분만 강조된 탓에 사람들은 그 내용만 기억한다. 지식은 소화되고 숙성되는 시간이 필요하며, 그것이 '노는 시간'이다.(p49) 20세기의 대부분의 중요한 발견들은 에피파니 없이 만들어졌다.(p52)

2장 : 우리는 이노베이션의 역사를 알고 있다.
역사는 완벽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문제 투성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작은 문제들은 없어지고 큰 성과들만 사람들 기억에 남은 것이다.

(p73) 인터넷이나 자동차, 그리고 휴대 전화들은 이 시점의 인간 발명사에서 꼭 필요하고 피할 수 없는 발명이었단 말인가? 많은 사람들이 그렇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들은 이른바 '기술진화주의(techno-evolutionism)'라는 멋진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단시 우리가 소망하는 생각에 불과할 뿐이다.

(p76) 휘발유 엔진과 자동차가 성공한 것은 이들이 우리를 가장 좋은 길로 인도했기 때문이라거나 혹은 이것들이 당시의 문제를 푸는데 가장 적합한 해법이었기 때문은 아니다. 자연선택처럼 이들은 당시의 여러 가지 상황이 합쳐진 결과의 대세로 등장한 것이다.

3장 : 이노베이션을 위한 특별한 방법이 있다

이노베이션의 씨앗
1. 어떤 특정한 방향에서 기울인 노력
2. 노력과 방향 전환
3. 호기심
4. 부와 돈
5. 필요성
6. 조합

p100 이노베이션은 체계화 할 수 없다 - 스티브잡스

이노베이션의 도전
1. 아이디어를 찾아라
2. 해결책을 개발하라
3. 후원과 자금 줄
4. 복제
5. 잠재적인 고객에게 다가가라
6. 경쟁자를 이겨내라
7. 타이밍
8. 계속 집중하라

4장 : 사람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랑한다
p123 벨이 웨스턴 유니언에서 전화기 아이디어를 거부당한 사연,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도 알타비스타와 야후 등에서 거절당했고, 조지 루카스의 스타워즈도 여러 군데서 거절당했다.

p124 사람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랑한다는 생각은 신화일 뿐이다.

p127 이노베이터가 종종 접하는 이노베이션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
-글쎄 이런게 작동할까?
-이런 걸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을까?
-실제 생활에서는 무용지물이 아닐까?
-사람들이 이런 걸 이해할 수 있을까?
-이건 원래 해결할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해결할 문제이긴 하지만,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을 것 같군.
-문제이긴 하고 사람들도 관심을 갖겠지만, 이미 해결된 문제 아니던가?
-문제이고, 사람들도 관심을 갖겠지만 도대체 수익을 얻어낼 수 있을까?
-문제가 있는 해결책은 아닌가?
-이 사무실에서 당장 나가!

로저스의 이노베이션 수용 속도
1. 상대적인 장점
2. 공존성 (전환 비용)
3. 복잡성 (적은 학습)
4. 시험가능성 (쉬운 접근)
5. 눈에 띌만한 가치

5장 : 외로운 이노베이터
대부분의 혁신은 단독 발명가로 기억에 남겨지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많은 사람들의 통시적인 동시적인 노력의 결과이다.

p162 디킨스 "발명가가 어떤 물건을 위한 최초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되야 하는가, 최초로 그 물건을 작동하게 만든 사람인가, 아니면 그 발명을 최초로 상업적으로 성공시킨 사람이 되야하는가에 대한 질문의 답은 늘 열려있다. 한가지 명확한 것은 어떤 새 기술이 실용화되로면 이 세 가지가 모두 고려되야 하는데, 어떤 바깥의 힘들이 작용하지 않는 자연적인 상황에서는 이 세 가지는 결코 한 사람에 의해 동시에 이뤄질 수 없는 것이다"

p168 http://www.banbricklin.com/history/vcexecutable.htm (VisiCalc 초기 버전)

6장 : 좋은 아이디어는 찾기 어렵다

p185 좋은 아이디어를 죽이는 아이디어 킬러들
-이건 우리 예산 밖이야, 시간이 부족해, 이건 해 본적이 없어, 이미 시도해봤어, 지금은 할 수 없어. 절대 가능하지 않을꺼야, 별로 흥미롭지 않은데, 경영자라면 절대 그렇게 하지 않을거야, 내 역량 밖이야, 대다수 사람들이 그렇게 하기를 원하지 않을거야, 많은 돈이 되는 일이 아니야, 왜 이렇게 어리석니? 너는 말만 안 하면 중간이라도 갈텐데

p187 자신이 혁신적이다라고 생각하는 100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70% 넘는 사람들이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닌 곳을 탐구할 때 아이디어가 나온다고 대답했다. (이외 브레인 스토밍, 저널이나 잡지, 공동 연구, 시제품 제작 등의 순)

오즈번의 브레인 스토밍 법칙
사실 찾기 -> 아이디어 찾기 -> 해결 방법 찾기

1.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라 (양으로 승부하라)
2. 아이디어들을 정돈되지 않게 마구잡이로 발전시켜 가라
3. 서로의 아이디어들을 엮으며 발전시켜 가라
4. 일시적인 판단은 피하라


7장 : 당신의 상사가 당신보다 이노베이션에 관해 더 잘 알고 있다.

이노베이션을 위한 5가지 도전 과제
1. 아이디어가 살아날 수 있도록 해야한다.
2. 아이디어를 위한 환경 (열린 비평과 자유로운 토론)
    p212 이노베이션은 온실 속에서 번창한다 - IDEO 톰캘리
3. 보호 - 경영자가 해야 할 일
4. 실행
5. 설득

8장 : 좋은 아이디어가 이긴다
사람들은 좋은 아이디어가 언제나 이길 것이라고 믿지만, 늘 그런 것은 아니다.

이노베이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 요인
문화 - 지배적인 디자인 - 상속과 관례 - 정치:누가 이익인가? - 경제 - 좋다는 것은 주관적인 것이다. -단기적인 생각과 장기적인 생각

9장 : 문제와 해결책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문제를 잘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p258 유명한 프로젝트들과 그들의 목표
애플 IIe, 오리지널 IBM PC, 팜 파일럿, 37 시그널즈 백팩

10장 : 이노베이션은 항상 좋다

이노베이션은 중립적이고, 결과적으로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예측하기 어렵다.

[참고##혁신과 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