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HCI학회 피엑스디 세션 소개

2019. 2. 11. 07:50pxd 다이어리 & 소소한 이야기
pxd story

HCI Korea 2019 학술대회가 2월 13일(수)부터 2월 16일(토)까지 ICC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됩니다. 국내외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인공지능(AI)과 초연결성(hyper-connectivity)으로 대표되는 미래기술 산업사회의 지능화, 자동화, 효율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층간笑음: Surfing on the New Wave"라는 주제로, HCI 연구자들과 산업계 실무자들이 미래기술 산업사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어떻게 희망과 기회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서로의 생각과 고민을 나눌 예정이라고 합니다. 

피엑스디에서도 두 팀이 사례발표를 준비하고 있어, 어떤 내용인지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사례발표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용자 조사 프로젝트 사례
발표 : 박기혁, 김선기, 류정우
시간 : 2월 15일(금) 오전 10시 40분 - 12시
장소 : 3층, 07_한라홀B

데이터는 이미 그 중요성에 대해 따로 강조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많은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쉽게 접근 가능하고 방대하게 축적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를 고민하는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사용자경험을 설계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사용자를 더욱 객관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기존의 사용자 조사 방법론과 더불어 데이터 분석 기법을 도입하는 흐름이 있습니다. 실제로 pxd에서도 최근 몇 년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을 더욱 견고하게 하는 시도를 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를 객관적으로 조사-분석했던 사례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2. 사례발표 - 지역 중심의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사례
발표 : 이승윤, 양정윤
시간 : 2월 15일(금) 오후 12시 10분 - 1시 30분
장소 : 3층, 07_한라홀B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프로세스 중의 하나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이해관계자와 사용자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특히 지역 기반의 공공기관과 연관된 서비스디자인을 진행할 때에는 해당 지역의 특수한 이해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세션에서는 피엑스디가 진행한 성남시와 제주시 기반의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각 지역의 특수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반영해 왔는지에 대한 경험과 교훈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피엑스디의 세션 소개를 마칩니다. HCI학회에서 뵙겠습니다.


HCI학회 피엑스디 발표 이력

2007 :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UI 연구 (이재용,한상택,강석무)

2008 : 혁신적인 UI를 위해 하지 말아야할 7가지 방법론 (이재용)

2009 : 혁신적인 UI를 위하여 하지 말아야할 7가지 원칙 (이재용)

2010 : 퍼소나, 최근 쟁점과 사례 (이재용)

2011 : Rapid User Research (전성진)

2012 :

2013 :

2014 :

2015 : 성공적인 스마트티비 표준 가이드라인 만들기 (김동후,정유리)

2017 : 2017 HCI학회의 피엑스디 세션 소개

  • 컨텍스트 시나리오 중심 프레임워크 디자인 워크숍 (김준, 진예송, 이가현, 이윤재)
  • 디자인 씽킹 툴킷을 활용한 실습 워크숍 (오진욱, 이주형, 김수향)
  • MMORPG 사용자 조사 사례에 기반한 게임 UX전략 제안 (이범진)
  • 공공디자인을 위한 User Research (진현정, 정다영)

2018 : 2018 HCI학회 피엑스디 세션 소개

  • 시나리오 기반의 대화형 UX 기획 및 챗봇 제작 실습 (허조강, 우종희, 진현정, 이윤재)
  • Data Driven UX Design Process (전성진)
  • 제한된 상황 속에서 래피드하게 UX 디자인하기 (위승용)
  • 투명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UI 시나리오 개발 (문한별, 오진욱)


[참고##HCI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