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라이브러리 비교(Moment.js / Day.js / date-fns)

2024. 3. 19. 07:50UX Engineer 이야기
bareum.park

들어가며

프론트엔드 개발을 할 때 빠질 수 없는 라이브러리가 바로 Date 라이브러리인데요. Date 라이브러리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또 각각의 장단점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ate 라이브러리의 대표 3대장인 Moment.js, Day.js, date-fns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며 각 라이브러리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Moment.js

- 장점

기능의 풍부함 : Moment.js는 날짜 파싱, 유효성 검사, 조작, 포맷팅 및 국제화 등 날짜와 시간을 다루는 데 필요한 다양하고 풍부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날짜 관련 작업을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사용의 용이성 : Moment.js의 API는 매우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때문에 개발자들은 빠르게 학습하고 효율적으로 날짜 관련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널리 사용되고 검증된 라이브러리 : Moment.js는 2011년에 개발되어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으며, 이로 인해 안정성이 검증되고 커뮤니티 지원과 자료가 풍부합니다.

강력한 국제화 지원 : Moment.js는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는 강력한 국제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국어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좋습니다.

시간대 처리 : Moment.js에는 Moment Timezone이라는 확장이 있어, 복잡한 시간대 처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파일 크기 : Moment.js는 미니파이 버전에서도 약 60KB로, 파일 크기가 아주 크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입니다.

성능 문제 : Moment.js는 Tree Shaking을 지원하지 않는 등, 성능 면에서 최적화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불변성 부족 : Moment.js 객체는 가변 객체입니다. 이 가변성은 예기치 않은 버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개발 중단 : Moment.js는 개발팀에 의해 공식적으로 기능 개발이 중지되었습니다. 더 이상의 기능 개선이 없으며, 지속적인 사용 가능성 여부가 불투명합니다.

 

Day.js

- 장점

경량성: Day.js는 압축된 상태에서 약 2KB의 매우 작은 파일 크기를 가집니다. 경량성은 웹 페이지의 로딩 시간을 단축시키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API 호환성: Day.js의 API는 Moment.js와 매우 유사합니다. 기존 Moment.js 사용자가 Day.js로 쉽게 전환할 수 있고, 러닝 커브가 낮습니다.

불변성: Day.js는 날짜 데이터의 불변성을 유지합니다. 불변성은 버그를 방지하고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국제화 지원: Day.js 또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여 다국어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좋습니다.

- 단점

기능 범위: Day.js는 Moment.js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복잡한 날짜 처리 또는 고급 기능이 필요한 경우 추가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의존성: 일부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의존성 관리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으며, 추가적인 관리와 유지 보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 처리: Day.js는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의 로컬 시간대를 사용합니다. 복잡한 시간대 처리가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플러그인이나 다른 도구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date-fns

- 장점

모듈화 된 설계 : Date-fns는 모듈화된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개발자가 필요한 기능만을 선택하여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번들 크기를 줄여줍니다. 

최적화된 함수 : Date-fns의 각 함수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함수 하나가 하나의 작업만 수행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처리가 줄어들고 성능이 향상됩니다.

최신 JavaScript 기능 사용 : Date-fns는 최신 JavaScript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이는 라이브러리가 현대적인 JavaScript 엔진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불변성 : Date-fns는 불변성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불변성은 버그를 방지하고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 단점

함수 기반 API: Moment.js나 Day.js와 달리 Date-fns는 함수 기반의 API를 제공합니다. Date-fns의 API는 간결하고 기능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만, 다양한 함수들을 알고 있어야 하며, 각각의 사용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는 특히 처음 Date-fns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에게는 초기 러닝 커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제화 지원의 한계: Date-fns는 기본적으로 영어를 지원하며, 다른 언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국제화 패키지를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Moment.js에 비해 국제화 지원 측면에서 제한적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프로젝트에서는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시간대 처리: Date-fns는 기본적으로 자바스크립트의 Date 객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복잡한 시간대 처리에 있어서는 일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기능 범위: Date-fns는 필요한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 Moment.js에 비해 제공하는 기능의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특정 고급 날짜 처리 기능이 누락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날짜 관련 로직을 처리해야 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다른 라이브러리를 적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총 3개의 Date 라이브러리를 살펴보았는데요. 각 라이브러리들이 가지고 있는 장, 단점을 잘 살펴보시고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여 적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