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MIX CHAMPIONSHIP] NFT 제작기(2): 대회의 현장을 풍성하게 채우는 NFT

2024. 3. 21. 07:50Blockchain UX 이야기
정우재(ChungWooJae)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골프 프로젝트, WEMIX CHAMPIONSHIP(위믹스 챔피언십)에는 프로젝트 곳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네 가지의 NFT가 있었습니다. 숱한 고민과 질문을 거쳐 NFT가 우리에게 오기까지의 과정을 들여다봤습니다. 정상을 차지하기 위해 이어진 선수들의 레이스, 그 이면에는 대회의 NFT를 만들기 위한 또 다른 레이스가 펼쳐지고 있었죠. 지난번 살펴봤던 ‘Race to WEMIX CHAMPIONSHIP 2023 NFT 컬렉션’에 이어 이번에는 왕중왕전이라 할 수 있는 ‘WEMIX CHAMPIONSHIP 2023(이하 WC 2023)’ 대회 현장에서 활용된 티켓 NFT와 ‘Winners of WEMIX CHAMPIONSHIP 2023 NFT 컬렉션(이하 상금 NFT)’ 그리고 ‘WEMIX CHAMPIONSHIP 2023 Lucky Draw NFT 컬렉션(이하 경품 NFT)’ 총 세 가지의 NFT가 만들어진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티켓의 다양한 역할을 하나의 NFT로

어떤 이벤트에 참여하고자 티켓을 구매하는 순간부터 그 이벤트를 향한 설렘은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이 맞는 날짜인지 한 번 더 티켓을 살펴보기도 하고 입장을 위해 주섬주섬 티켓을 꺼낼 땐 현장의 기분 좋은 긴장이 전해지는 듯도 합니다. 어쩌면 티켓은 단순한 입장권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지도 모릅니다. WC 2023의 티켓은 종이가 아닌 NFT로 만들어졌습니다. 우리가 알던 티켓과 물성은 조금 다르더라도 티켓이 주는 경험은 다르지 않도록 했죠. 이벤트를 향한 설렘과 현장의 분위기를 전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요.

WC 2023의 티켓은 VIP 티켓인 NILE Suite(나일 스위트)와 일반 티켓인 Ground(그라운드)로 나뉘었습니다. 티켓 NFT는 대회의 입장을 위해서는 물론이고 현장의 시설과 식음료를 이용하기 위한 이용권의 역할도 수행했죠. 갤러리가 현장에서 티켓 NFT를 사용하는 순간이 많으므로 티켓을 통해서도 미리 현장감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대회가 개최된 부산과 해운대 리조트의 풍경을 티켓 NFT에 넣은 것은 부산을 찾은 갤러리를 위한 디자인이라 할 수 있죠.

티켓 NFT는 시간과 사용 여부에 따라 모습이 바뀌는 다이내믹 NFT입니다. 대회 당일에는 ‘GAME DAY’ 문구를 티켓에 더해 오늘이 대회임을 전했고 티켓을 사용해 입장하면 티켓의 일정 부분이 찢어지도록 했습니다. 갤러리가 대회 당일 종이 티켓을 한 번 더 확인하고 입장 시 티켓이 찢어지는 것과 비슷한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말이죠. 입장 전과 후의 티켓은 배경 색상을 달리해 한눈에 구별할 수 있도록 한 건 티켓의 또 다른 사용자인 티켓 검수자의 편의까지 생각한 디자인 의도였습니다.

현장의 기쁨을 더하는 NFT

대회를 마친 선수에게는 상금이라는 결실이 기다리고 있을 텐데요. WC 2023에서는 선수를 위한 상금 역시 NFT로 주어졌습니다. 순위에 걸맞은 상금이 담긴 NFT였죠. 상금이나 순위를 강조해 디자인할 수도 있었겠지만, 선수의 모습이 NFT에 가장 잘 담기도록 했습니다. 상금 NFT가 선수에게 있어 상금의 기쁨을 넘어 대회의 기억까지 전할 수 있기를 바랐죠. 상금 NFT가 오랜만에 펼쳐본 기념 앨범처럼 보일 수 있도록 대회 현장에서 찍은 선수의 사진에 빛이 바랜 듯한 효과를 더했습니다.

WC 2023에 참여한 갤러리도 대회의 마지막까지 NFT와 함께 즐거울 수 있었습니다. 갤러리에게 추첨을 통해 주어지는 경품 NFT 덕분에 말이죠. 경품 NFT를 받게 된 갤러리의 월렛에는 이미 티켓 NFT가 자리하고 있을 겁니다. 그렇기에 월렛에 함께 놓일 티켓 NFT와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주고자 했습니다. 티켓 NFT에 사용된 대회 장소의 전경을 경품 NFT의 배경으로도 활용한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기프트 카드와 같은 디자인을 하나의 메타포로 사용해 행운의 주인공이 된 갤러리가 경품 NFT를 선물처럼 느낄 수 있도록 했죠.

WEMIX CHAMPIONSHIP 프로젝트의 네 가지 NFT가 만들어진 과정을 두 편에 걸쳐 알아봤습니다. 결과물 뒤에 가려진 고민의 흔적들을 살펴볼 수 있었죠. 앞으로 새로운 NFT를 마주칠 때마다 이 NFT가 지나왔을 과정이 궁금해질 것 같습니다. 분명 누군가의 많은 물음과 그에 대한 대답이 쌓여 만들어진 결과일 테니까요. 지금까지 함께 살펴본 WEMIX CHAMPIONSHIP의 NFT처럼 말이죠.

 

[서비스 링크]

 

Race to WEMIX CHAMPIONSHIP

전체 상금 150만 WEMIX. 최고의 퍼펙트 플레이어를 가린다!

wemix.golf.sbs.co.kr


글. 정우재— UX Writer
그래픽.
정예지 — BX Designer
김은정 — Graphic Desig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