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혼란을 극복한 Windows 7 - Windows User Experience Interaction Guidelines의 역사

2011. 7. 27. 14:28UI 가벼운 이야기
이 재용

그리 쉽지는 않지만, UI 디자이너에게 표준을 지키는 일은 중요하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미 따르는 표준이라면 그 중요성은 배가된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4회에 걸쳐서 Mac OS 표준, Windows OS 표준, 그리고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표준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1. 사용자의 80%만을 위해 디자인하라 - Apple Human Interface Guidelines의 역사
2. 마침내 혼란을 극복한 Windows7 - Windows User Experience Interaction Guidelines의 역사
3. 그들만의 리그, 우울한 ISO UI 표준 - ISO 13407 & ISO 9241의 역사
4. 왜 어떤 가이드라인은 실패하는가? –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



2. 마침내 혼란을 극복한 Windows 7 - Windows User Experience Interaction Guidelines의 역사
필자가 마이크로소프트에 근무한 것은 아니어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여러 문헌과 검색의 힘을 빌어보면, 대략 다음과 같은 역사를 재구성해 볼 수 있다.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였다. 특히 Windows의 역사는 위키피디아에 전적으로 의존하였다.)

Windows 1.0은 1985년 11월 20일에 출시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1987년 12월 9일에 출시된 2.0과  함께 그리 많이 사용되지는 못 한 듯 하다. 첫 번째의 성공은 아무래도 1990년에 나온 3.0 그리고 1992년 3월에 출시된 Windows 3.1 이라고 할 수 있다.


1. Windows 3.1

검색으로 알려진 바에 의하면 1987년에 처음 출판되었다고 하는
The Windows Interface: An Application Design Guide (Microsoft programming series)
 
이 책은 아마존에서 1992년 4월 판을 찾을 수 있다. (피엑스디 도서관 보유) 이 책은 주로 Windows 3.1 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PDF 버전은 현재 찾을 수가 없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UI 디자인의 원칙은, User Control, Directness, Consistency, Clarity, Aesthetics, Feedback, Forgiveness, Awareness of Human Strengths and Limitatioins 등 8가지이다.

역시 이 글을 쓰게된 시작이기도 한데, 이 책의 p136에 보면 왜 'OK'와 'Cancel'이 이렇게 배열되게 된 것인지에 대한 이유가 나온다. 그리고 다이알로그의 맨 마지막에 'Help'버튼을 위치시키라는 이유까지 한 페이지를 할애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하여는 따로 글을 쓰기로 한다.

2. Windows 95
그리고 그 다음 나온 것이
The Windows Interface Guidelines for Software Design

이 책은 1994년 1월 1일에 2판이 나온 것으로 아마존에서 찾을 수 있다. 정식 출시 1년 전에 2판이라니 잘 이해가 안 되지만 개발자용 프리릴리즈였을 수도 있고, 아마존의 오류일 수도 있겠다.(Windows 95는 1995년 8월 24일 정식 출시 되었다) 피엑스디 도서관은 1995년판을 보유하고 있다.
이 책은 주로 Windows 95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전 버전과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이 책에서는 OLE의 도입과 함께 ‘object oriented’ 즉 ‘application-centered’가 아니라 ‘data-centered interface’가 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들에게 자신들이 만드는 프로그램을 다시 생각해보라고 강력하고 권고한다.
드래프트였던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아쉬우나마 PDF를 찾을 수 있다.

'User Centered Design Principles'가 7가지 (User in Control, Directness, Consistency, Forgiveness, Feedback, Aesthetics, Simplicity)로 줄어들었다. Clarity가 Simplicity라는 말로 대체되었고, 인간의 장점과 한계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는 (너무 포괄적이고 당연한) 원칙은 삭제되었다.

3. Windows 98 & 2000
Microsoft Windows User Experience (Microsoft Professional Editions)

이 책은 1999년 10월 8일에 출판된 것으로 아마존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책은 주로 Windows 2000과 Windows 98을 다루고 있다.(피엑스디 도서관 소유) Windows 98은 1998년 6월 25일에 정식 출시 되었고, Windows 2000은 2000년 2월에 출시하였다. Windows 2000 정식 출시 전에 책이 출판된 것은 개발자를 위한 사전 버전이 나왔기 때문일 것으로 짐작한다.
PDF 버전이 약간 이상하긴 하지만 있는 것 같다.

아마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책일 것 같고, 피엑스디에서도 가장 열심히 스터디한 버전인 듯 하다. 'User Experience'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가이드라인이고, 책 곳곳에 'Experience'를 강조한 책이기도 하다. 디자인 원칙은 앞의 7개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4. Windows 2000 & Me & XP & Vista
Windows User Experience Guidelines for Windows XP and Windows 2000

이 시점부터는 더 이상 출판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위 문서는 2007년 판이다. 제목에는 2000과 XP라고 되어 있으나, 현 시점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2007년판 최종본PDF은 2006년에 출시된 Vista에 맞추어져 있어서, 내부 차례를 보면 ‘Windows Vista User Experience Guidelines’라고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Windows Me는 2000년 9월에, Windows XP는 2001년에, Vista는 2006년 11월 30일에 각각 출시되었다.




5. Windows Vista
Windows Vista UX Guide

Vista가 정식 출시되기 전에 이와 같은 형식으로 UX Guide를 사전 배포하기도 하였다. 그림은 2006년 12월 4일에 최종 수정된 Vista UX Guide이다.
 







6. Windows 7 & Vista
Windows User Experience Interaction Guidelines (UX Guide) for Windows 7 and Windows Vista

이 문서는 지금도 계속 수정되고 있는데, 이 글을 쓰는 2011년 6월 현재, 2010년 10월에 마지막 수정을 한 것으로 나와 있다. Windows 7은 2009년 7월 22일에 출시되었다.

PDF를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고, 웹에서 직접 보려면 msdn에서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다른 건 못 보더라도 Windows 7의 가이드라인과 제작 과정에 대한 비디오는 꼭 보길 바란다. 만약 시간이 없다면, 왜 Design Principle이 중요하고, Windows 7은 어떤 Design Principle을 가지고 있는지 강조한 비디오만이라도 꼭 보길 권한다.

Windows 7 Design Principles (http://story.pxd.co.kr/13)

마이크로소프트가 그간 Windows UI/GUI에 대한 조소와 비아냥(특히 Vista)을 들으며 절치부심한 탓인지 엄청난 질적인 진보가 느껴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 시대에 UI를 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Windows 와 iOS 의 UI Guideline을 안 읽어 봤다는 것이 모순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음 글에서는 "3. 그들만의 리그, 우울한 ISO UI 표준 – ISO 13407 & ISO 9241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본다.


[참고##Windows##]
[참고##가이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