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HCI학회의 피엑스디 세션 소개

2013. 1. 28. 00:18pxd 다이어리 & 소소한 이야기
pxd story

HCI/UI/UX 분야의 한국 최대 행사인 HCI Korea 2013이 2013년 1월 30일(수)부터 2월 1일(금)까지 강원도 하이원 리조트 컨벤션 센터에서 열립니다. 올해는 "Love Me Tender, 기술의 영혼"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수많은 전문가 연사들이 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피엑스디에서도 몇 팀이 발표를 준비 중인데, 어떤 내용으로 준비하고 있는지 미리 살짝 보여 드립니다.



1. 튜토리얼 - 행동 경제학과 UX_사용자의 행동 변화 이끌어 내기
발표: 박기혁
시간: 1월 30일(수) 오후 1시 40분 ~ 3시
장소: 4층 포레스트H


UX, UI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논리적사고와 합리적 판단 능력은 감성적인 사고와 공감능력과 더불어 핵심적인 자질입니다. 또한 로직이 복잡하고 시스템의 규모가 커질수록 디자이너의 논리적, 합리적 사고와 판단능력은 더욱 중요해집니다.
그러나 정작 이러한 논리적인 시스템을 사용하는 우리의 사용자들은, 디자이너가 의도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판단에 의하여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때로는 매우 감정적이고 종잡을 수 없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의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사용 행태들은 일관되고 논리적인 설계를 하고 싶어하는 디자이너를 혼란케하고 예측을 어렵게 합니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디자이너가 예측하지 못하는 사용자의 사용 행태가 나타나는 원인을 행동경제학의 관점에서 진단해보고, 사용자경험 설계시 이를 어떻게 반영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pxd의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공유하려 합니다. 또한 행동경제학의 관점에서 보다 나은 사용자경험을 위하여 사용자의 행동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합니다.

1. 행동경제학이란 무엇이고, UX분야와의 접점 살펴보기
2. 합리적 의사 결정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무엇일까?
3. 개인과 집단을 어떻게 원하는 목표로 유인할 것인가?
4. 성공적인 변화의 패턴을 알아보고, 적용사례 살펴보기

2011/08/26 - [행동경제학과 UX] 1.행동경제학_경제를 움직이는 인간 심리의 모든 것
2011/08/26 - [행동경제학과 UX] 2. 왜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은 결정을 내릴까?
2012/01/11 - [행동경제학과 UX] 3. 당근과 채찍_목표로 유인하는 강력한 행동전략
2012/02/22 - [행동경제학과 UX] 4. 스위치_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



2. 워크샵 - 하루만에 User에게 몰입하게 하는 실전 Rapid Persona!
발표: 송영일,조준희,천정은,노미연,장수길
시간: 1월 30일 오후 12시-3시
장소: 6층, 청옥D


pxd에서는 아무리 일정이 짧고, 규모가 작은 프로젝트에서도 Persona를 만들어 사용자에게 몰입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항상 일정과 인력이 부족한 프로젝트에서, 실제 사용자를 충분히 고려하여 디자인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더구나 이해관계자들이 사용자 조사를 원하지 않는다면, 더욱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요원합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pxd에서는 Rapid Persona 속성 방법론을 쓰고 있습니다. 과정은 간단하고 결과는 완성도 있게 나오도록 Template과 Toolkit을 정립하게 되었습니다. 본 워크샵에서 대학 또는 실무 프로젝트에 이를 손쉽게 적용해 쓸 수 있도록 공유하고자 합니다.

워크샵의 구성은 크게 세 개의 세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프로젝트에서 Rapid-Persona의 제작시점과 활용방법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합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주제에 따라 주요 척도를 잡고, 척도를 기준으로 사용자 행동 패턴 차이를 발견하기 위해 토론합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도출된 Data를 조직하여 실제 사람처럼 구성하고, 만들어진 Rapid Persona에 대해 전체 공유 및 피드백 시간을 가집니다.

2011/04/22 - Agile과 UCD (User Centered Design)



3. 워크샵 - 수평-수직 사고기법을 활용한 Intensive Workshop
발표: 김금룡,김규희,진현정,황현호,이채민
시간: 1월 30일 오후 3시10분-6시
장소: 6층, 청옥D


최근 pxd에서는 실무에서 다수의 Ideation Workshop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중 결과가 좋았던 수평∙수직 사고기법을 활용한 Intensive Workshop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방법은 창의력 사고 기법의 권위자 에드워드 드 보노 박사의 수평적 사고 기법과 IDEO의 브레인스토밍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pxd만의 방식으로 응용 및 발전시켰습니다. 이 방법으로 단시간에 참가자들의 발상 범위를 넓히고 산출된 아이디어를 의미있는 수준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워크샵의 구성은 크게 세 개의 세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수평적 사고의 개념과 가치에 대하여 전달하고 수평적 사고의 대표적인 방법인 무작위 단어∙이미지 연상기법(Random Word/Image Technique)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수평적 사고기법을 이용하여 다수의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한 그룹 단위의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구체적인 스케치를 통한 수직적 사고를 병행함으로써 의미있는 소수의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세션이 완료되면 Tomorrow TV news(가칭) 기법을 사용하여 최종 아이디어에 대한 공유 시간을 갖습니다.
2012/10/12 - 가장 쉬운 수평적 사고법 - 무작위 단어∙이미지 연상 기법



2번과 3번 워크샵은 Closed(참석 인원 수 제한으로 Band App.을 이용하여 사전 신청해야 함)세션이라고 하네요. 참석을 원하신다면 서두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HCI 학회에서 뵙겠습니다!

HCI학회 피엑스디 발표 이력
2007 :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UI 연구 (이재용,한상택,강석무)
2008 : 혁신적인 UI를 위해 하지 말아야할 7가지 방법론 (이재용)
2009 : 혁신적인 UI를 위하여 하지 말아야할 7가지 원칙 (이재용)
2010 : 퍼소나, 최근 쟁점과 사례 (이재용)
2011 : Rapid User Research (전성진)
2012 : 터치폰에 최적화된 한글 자판 설계 (한상택)
            UX 및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에서 persona 제대로 활용하기 (전성진)
 
[참고##컨퍼런스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