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교육과정 선택하기

2013. 5. 23. 01:06UI 가벼운 이야기
알 수 없는 사용자

안녕하세요? 질문할 곳이 없어서 용기내어 질문합니다.
전 제품을 전공했지만 UI/UX 디자인이 너무 하고 싶어 여러 준비를 하고 있는 청년입니다!
제가 이번에 두 군데의 UI/UX 교육을 신청하여 둘 다 선발이 되었는데 교육 날짜가 겹처 두 가지 중 하나를 포기해야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OOOO는 단기 과정이고 OOOO는 장기 과정인데, 제가 초급자라 어떤 것이 저에게 더 도움이 될지 고민을 하구 있구요.
UI/UX 실무 선배님들께 물어보고 싶어 이렇게 용기 내었습니다! 그리고 바쁘실텐데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부분을 읽어보니, 정말 고민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우선 같은 UX 분야에 관심을 두고 계시다니 반갑습니다.

최근 UX 디자인과 관련된 여러 가지 교육과정이 개설되었는데, 교육을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현재 상태 (UX에 대한 지식, 앞으로의 공부 계획 등)가 가장 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제가 도와드리긴 어려운 부분이니,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교육의 특징에 대해서만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점을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교육을 선택하셨으면 합니다.

일단, 각 기관에서 진행하는 교육의 '질'에 대해서는 단정 지어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수강생 개인 특성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질 뿐더러, 두 기관의 교육 목표나 각 교육별 커리큘럼이 다르므로 교육의 질 자체를 비교하는 것 보다는 각 교육의 특징을 염두에 두고 선택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1. 단기 과정과 장기 과정의 비교
단기 교육과정은 (예를 들어 T 아카데미의 경우) 짧은 기간 동안 많은 내용의 수업을 집중적으로 다루게 됩니다. 'UX 디자인이 뭘 하는 건지 한 번 알아보아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수업에 임하신다면, 만족스러운 교육을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짧은 시간 동안 실습과 이론을 병행하기 때문에 개인 활동에 큰 지장을 주지 않지만, 당연히 많은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다 보면 깊이 있는 이해에는 부족한 면이 있겠죠.

장기 교육과정은 (예를 들어 한국디자인진흥원, 이하 진흥원이라 칭함.) 3개월 동안 UX 디자인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배우게 됩니다. 그만큼 많은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루며 다양한 UX 디자인 방법론을 경험해 보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개월 내내 교육을 들어야 하므로, 교육에 참여하기에 앞서 본인의 학업 계획이나 취업 계획이 확실해야 하며, UX 디자인 분야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진로 방향을 정한 상태라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 교육의 난이도 차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 과정 모두 수강생의 전체적인 수준에 수업 난이도가 맞춰집니다. 따라서 난이도에서는 큰 차이가 없으며, UX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밑바탕이 된다면 교육을 들을 때 더욱 도움이 될 거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T 아카데미는 교육생 대부분이 실무자이거나 디자인 학부생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교육의 강사 재량에 따라 당일 수강생 수준 분포를 고려한 교육 커리큘럼 변동이 있기도 합니다.
진흥원 교육은 장기 과정이기 때문에 디자인 계열 현업에 종사하던 일반인들이 많은 편입니다. (방학 시즌은 대학생의 비율이 높아집니다.) 그렇지만 대부분 UX 디자인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교육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므로, 수강생의 분위기에 수업 난이도가 맞춰집니다.


3. 기타
가장 우선으로 고민되어야 할 문제는 본인의 수준이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인지입니다. 그리고 당장 어떤 교육에 참여하지 못 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두 교육 모두 지속해서 개설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교육이건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교육을 통해 내가 무엇을 얻어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입니다. 아무리 좋고 비싼 교육을 듣더라도, 본인의 의지와 열정이 부족하다면 시간을 낭비하는 것밖에 되지 않겠죠.
UX 디자인을 공부한 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교육 이외의 세미나나 스터디 활동을 통해 관련 분야 사람들과 인맥을 형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공부는 당연히 이루어져야겠죠)
교육에 참여하는 목적을 분명히 하시고 선택한다면, 어떤 것이든 본인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선택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 선택을 최고로 만드는 것은 자신의 몫이니까요.


4. UX 교육 과정 참고 링크
다양한 교육 과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아래에 추가할 교육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무료교육]
1. SKP T 아카데미
2. 한국 디자인 진흥원스마트기기 UI/UX프로그램
3. KT Econovation스마트스쿨
4. 한국 인터넷 전문가 협회(UX Design School)
5. NHN UXDP
6. 아메바 UX 아카데미
7. 성균관대 UX 아카데미

[유료교육]
1. 한국 인터넷 전문가 협회 (컨설턴트, 디렉터 과정)
2. 라이트브레인 아카데미 (구 UX1 교육)
3. 앱스 디자인
4. 국민대학교 제로원 디자인 센터
5. FastCampus UX 디자인 Camp

[온라인교육]
1. 피엑스디(에듀캐스트) Survival UX
2. T아카데미 온라인 강좌
3. 한국 인터넷 전문가 협회 온라인교육
4. 소프트캠퍼스


<광고>

[참고##진로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