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onotes_웹 프로토타입 위에 노트 남기기

2010. 4. 5. 16:56UI 가벼운 이야기
알 수 없는 사용자


웹사이트 구축시, 팀 구성원들이나 클라이언트와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서비스 하나를 소개합니다.

http://www.protonotes.com/

Protonotes의 장점은 
- 프로토타입 위에 직접 노트를 남길 수 있어, 웹 사이트에 대한 의견 전달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고,
- 같은 장소에 모이지 않고도,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작성하고, 편집하고, 삭제할 수 있고,
- 노트에 남긴 텍스트를 엑셀로 변환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Protonotes 사이트에서 'Sign up now'를 선택합니다.


2. 자신의 e-mail을 등록합니다.


3. 잠시 기다리면 등록한 주소로 메일이 옵니다. 메일에 있는 스크립트를 복사합니다.


4. 프로토타입을 실행합니다.


5. 프로토타입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습니다. </body> 앞에 붙여 넣으시고 저장합니다.


6. 프로토타입을 refresh 하시면 사이트 상단에 protonotes bar가 생성됩니다.


7. Protonotes bar 우측에 있는 'New Note'를 선택해서, 노트를 만들고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8. 노트 하단에 complete, review 버튼을 선택합니다.


9. 상단 우측에 있는 화살표를 선택하면 bar가 최소화 됩니다.


10. 상단 bar에서 index를 선택하면 아래의 화면으로 이동되고, 엑셀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11. 파일 다운로드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12. 엑셀 파일을 열면, 노트에 남긴 텍스트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상 간략한 Protonotes 사용기 였습니다.

아직은 웹 프로토타입 위에 노트를 생성해서 여러명이 동시에 메모를 남길 수 있을 뿐, 그룹설정, 노트 색깔 변경, 히스토리 기능 등은 제공되지 않아, 사용상의 제약이 있어 보입니다.

포스트잇이 모여있는 것을 보니, 어피니티 다이어그램과 비슷하게 보이는데, 웹에서 여러가지 포스트잇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팀 멤버간 협업시, 혹은 클라이언트와 공유할때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