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 7가지 비밀

2013. 4. 1. 18:52리뷰
이 재용

UX 디자인 7가지 비밀:
너무나 잘 알려져 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UX 디자인의 뻔한 비밀들
박지수,김헌 지음

상명대학교 박지수 / 서울 과기대 김헌 두 분의 교수님이 쓰신 'UX 디자인 7가지 비밀'은 비밀이라고는 할 수 없는(!) 기본적이면서도 꼭 필요한 내용을 잘 정리한 책이다. 부제에도 "뻔한 비밀'이라고 있다시피 비밀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잘 알려져 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UX 디자인의 중요한 원칙과 방법들을 잘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음... 제목을 '비밀'이라고 붙인 건 약간 무리수인 듯. ㅎㅎ)

특히 현업에서 프로젝트를 경험해보지 못한 학생이나 초보자들이 읽어본다면 1) 정의, 개념에서 시작하여 2) 원칙, 방법론, 마지막으로 3) 실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사용할 방법이나 문서까지, 기본적으로 필요한 모든 내용을 한 권의 책을 통해 한 번에 볼 수 있어서 더욱 좋을 것 같다.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태스크 분석을 통하여, 와이어프레임을 그리고,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시나리오 문서까지 만드는 과정(5,6,7장)인데, 과정 하나 하나를 매우 구체적인 사진이나 자료와 함께 설명하여, 마치 두 분 저자들과 함께 워크샵을 통해 배우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구성한 부분이었다. 이 책의 강점은 이러한 과정을 머릿속으로 구성하여 책으로 엮은 것이 아니라, 저자들이 직접 워크샵(T아카데미)을 진행하면서 얻는 지식과 결과물을 그대로 책에 쏟아 부었다는 점이다. 보통은 책으로 얻을 수 없는 부분까지 책으로 전달하려는 저자들의 노력을 통해, 독자들은 일반적인 입문서보다 훨씬 많은 것을 얻게 될 것 같다.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이 스터디 교재로 사용해도 좋지만, 그보다는 책을 읽으면서 직접 작은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그 결과물을 책에서 제시한대로 프로페셔널한 문서로 마무리해 보는 방식의 워크샵-스터디를 진행해 본다면, 결과물을 포트폴리오로 삼을 수도 있지 않을까?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170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