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의 요소와 원리 9 - 대칭 (Symmetry) 1 : 균형에 대하여

2013. 7. 19. 00:09GUI 가벼운 이야기
송충호

대칭을 말하기 전에 먼저 균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균형감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선천적으로 익히게 되는 감각입니다.
가로수 길을 걷다가 나무가 쓰러져 있다던가, 산에서 바위가 기울어져 있다면 우리는 매우 불안해 하며 주의를 그곳에 기울이게 됩니다. 이는 균형이 어긋나 있는 것을 감지하고 자신의 신체를 방어하려는 선천적인 방어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보호 차원은 아니더라도 액자가 살짝 기울어져 있어도 신경을 쓰며 바로 잡으려고 합니다.
이러한 우리의 균형 감각은 물리적인 공간 뿐만 아니라 예술 작품이나 디자인에서도 그대로 나타납니다. 작품 속에서 균형을 찾지 못한다면 우리는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게 됩니다.


균형이 잡힌 그림의 예

피에트로 페루지노의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


균형이 잡히지 않은 그림의 예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십자가에 달린 성 요한의 그리스도
시각적인 무게감의 동등한 분배를 의미하는 균형은 구성에서의 보편적인 목표입니다.
일반적으로 균형을 말할 때 수평적인 균형 즉 좌우 균형만 언급되는데 화가들은 수직축에 의한 좌우의 균형 뿐만 아니라 수평 축에 따른 상하 균형도 고려합니다. 우리는 중력감 때문에 아랫 부분에 더 무게를 주는데 그래야만 익숙하고 안정감을 느낍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삼각형 구도가 바로 그런 것이죠.

레오나르도 다 빈치_성 안나와 함께 있는 성모자
이와는 반대로 그림에서 무게감의 비중이나 시각적 흥미감이 윗부분에 위치해 있다면 더욱 불안정해 보이고 다이나믹해 집니다. 위에서 보는 살바도르 달리의 그림이 바로 그렇습니다.

이렇듯 균형의 원리를 잘 이용한다면 작품을 보는 이로 하여금 안정감을 줄 수도 있고, 불균형을 이용하여 주의와 시선을 끌 수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한 번 보시죠.


이 이미지는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수직축을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는 웹페이지

혹은 이런 것은 어떤가요?

역삼각형 구도를 이용하여 불안정하면서도 대담하게 시선을 끄는 웹페이지
어떠신가요? 균형이 차지하는 비중이 꽤 크죠?

균형에는 크게 대칭적 균형과 비대칭적 균형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대칭적 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